ABOUT ME

-

Today
-
Yesterday
-
Total
-
  • [GameCrews] 회고록
    카테고리 없음 2023. 11. 17. 10:35

    개요

    • 일정 및 진행과정
    • 성장한 내용
    • 아쉬운 내용

    일정)

    기간 23. 10. 05 ~ 23. 11. 13 6주
    인원 FE 2명(이소현, 강신범), BE 2명(이채원, 박성균)
    기술스택 React, Vite, Typescript, SWR, recoil, emotion, AWS (S3, CloudFront), Jira
    설명 간단한 채팅기능과 커뮤니티를 활용해서 멀티게임을 같이 할 친구들을 찾을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

     

     

    진행과정)

    1. 계획수립 및 MVP
      • 부트캠프 수료 이후 취업준비와 병행하여 개발경험 증진을 위한 목적에서 시작 된 프로젝트
      • 아이디어 제공자(이소현)에 의견에 초점을 두고 개발을 시작하여 빠른 목표 설정 (websocket 활용 커뮤니티 구현)
      • MVP 설정Figma AI를 통한 WireFrame 구현
      • Jira confluence에서 문서 관리
      • GroundRule 설정 및 Convention 설정
      • Vite를 통한 환경구축
      • JiraGithub를 연동하여 repository관리 및 개발환경 설정

    Jira + Github


    성장한 내용

    • 주도적인 전체 일정 계획 및 Jira관리를 통해 팀장 역할 수행 
    • AWS(S3 + CloudFront)를 통한 배포환경 구축 경험
    • 직접 Carousel 구현 
    • Stomp.JS를 통한 채팅 구현 
    • GlobalStyle 적용 및 font 적용 방법 이해 ( CSS )
    • flex를 통한 UI비율 구성 ( CSS )
    • size초과시 자동줄바꿈에 대한 이해 ( CSS )
    • RestAPI에 대한 이해도 상승
    • react-router-dom 라이브러리 및 Outlet 활용 능력
    • SWR활용 능력 상승

    아쉬운 내용

    • 일정관리 간 개인 양심에 맡기는 등 너무 약한 제제로 인해 집중력 저하
      • GroundRule 설정 간에 개인에 양심에 맡겨 단기적 목표 설정을 제대로 하지 않아서 일정이 자꾸 밀리는 현상이 발생하였기에 좀 더 제제력있게 다 같이 개발에 집중하는 환경을 조성하지 못했다고 느낀다
      • 다 같이 모여서 캠이나 본인에 화면을 공유해서 집중력있게 프로젝트에 집중하는 환경을 만든다거나 단기적인 목표를 확실하게 설정하고 이행할 수 있게끔 많이 격려를 하고 도움을 주었다면 더 좋은 결과가 있었을 것이라 생각 됨
    • 지연된 일정에 대해 대체능력 부족
      • 조금씩 일정이 지연되다보니 어떻게 해결을 해야할지에 대해서 대처능력이 부족하지 못했다고 느낌
    • API 설계 및 기술스택 선정 간 원할하지 못한 의사소통 
      • 처음 websocket을 공부하면서 사용하려던 라이브러리가 soket.io였는데 백엔드에서는 stomp.js를 자연스럽게 사용함에 따라서 의사소통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았다고 생각한다
      • API 설계 간에 조금씩 부족한 부분이 생겨 결과물이 프론트 입장에서 생각과 다르게 나오는 부분이 있어서 새롭게 시간을 내서 API를 점검해야 했고 그로 인해 갑작스레 회의 시간이 길어진 적이 있어 아쉬웠다.  
    • WireFrame의 아쉬움
      • Figma AI가 별로 좋은 결과를 이루지 못했지만 디자인을 직접하는 것에 대해 부담이 있어 최대한 AI가 제공해주는 것 토대로 작업을 했는데 차라리 템플릿을 가져와서 조금 수정하는 것이 편할 것 같다고 느낌

     

    댓글

Designed by Tistory.